만약 어떤 브랜드를 진심으로 좋아해 본 적 없다면, 자신의 브랜드를 사람들이 진심으로 좋아하게 만들 수도 없다고 생각해요.
결국 성장은 태도에 달려 있습니다. 처음에 주어진 틀 안에서 편안하게 머물러만 있으면 성장은 더딥니다. 관찰하고, 생각하고, 또 다르게 생각하고, 해보고, 배워나가고, 실패하고, 바꾸는 사람이 성장하죠. 호기심이 많은 사람, 흡수력이 좋은 사람, 나아지려는 욕구가 있는 사람, 생각하고 관찰하기 좋아하는 사람, 인정받고 싶어 하는 사람, 사랑받고 싶어 하는 사람과 함께 성큼성큼 앞으로 나아가고 싶습니다.
누가 사지? 그 사람들 어디있어? 왜 사지? 더 사게 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안 사는 사람은 왜 안 사지? 그 문제를 해결해주면 살까?
우리 브랜드를 사랑해줄 소수의 핵심고객을 찾아낸다. 그들을 나이와 성별 말고 라이프스타일로 표현해보자.
잘되는 기획은 긴 말이 필요하지 않다. 보고서 없이는 설득할 수 없다면 잘된 기획이 아니다.
디테일까지 챙기는 것은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 말은 조직장이 하나하나 다 결정하고 모두 외우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중요한 일은 디테일을 직접 챙기고, 나머지 많은 일들을 끝까지 챙길 수 있는 사람에게 믿고 맡겨야 해요. 믿고 맡길 수 있는 사람을 키워야 합니다. 성장시켜야 합니다. 적절한 질문을 하고 답을 하면서 서로의 생각을 맞춰가야 해요.
피드백을 할 때는 일에 대해 이야기 한다. 사람 말고
일과 사람을 분리해야 한다. 일의 부족함을 말하는 것이 자칫 사람에 대한 공격처럼 느껴지지 않게 해야 한다. 목표에 맞는지 확인한다. 결과물 평가 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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